경제

공모주청약 절차 방법 장단점 비례·균등배정 수요예측 뜻

TurningPoint 2024. 6. 5. 07:00
반응형

 

 

 

 

공모주, 공모주청약

상장되어 있는 주식을 매매하여 수익을 보기 어렵다고 판단한 일부 투자자들은 손실을 최소화할 수 있는 공모주청약에 집중적으로 투자하기도 하는데요.

오늘은 공모주·공모주청약의 의미공모주청약 절차, 방법, 수요예측, 장단점 등에 대해 정리해 보겠습니다.

 

 

  1. 공모주, 공모주청약
  2. 공모주청약 절차
  3. 공모주청약 방법(균등배정, 비례배정)
  4. 수요예측
  5. 일반투자자의 공모주청약, 장점과 단점
  6. 상승 확률이 높은 공모주를 선택하는 방법

 

 

 

 

 

공모주, 공모주청약

공모주는 '일반인에게 널리 공개하여 모집한다'라는 뜻의 공모와 주식을 합친 말로, 기업이 증권시장에 상장할 때 청약할 투자자들을 공개적으로 모집하기 위해 발행하는 주식을 말합니다.

 

공모주청약일반인으로부터 주식 취득 청약을 받아 주식을 배정하는 것을 말합니다.

 

 

공모주청약으로 주식을 배정받게 된다면 공모 주식이 증권거래소에 상장된 후 주가가 대게 공모가를 웃돌아 공모주청약을 하면 시세 차익을 노릴 수 있습니다. 투자위험이 크지 않고 상대적으로 높은 수익을 올리는 방법으로 알려져 있기 때문에 투자자들에게 인기가 많은 편입니다.

 

 

 

공모주를 발행하는 이유는?

기업이 필요한 운영 자금을 확보하기 위함인데요. 기존의 비상장기업이 선택하는 방법 중 하나가 바로 기업공개(IPO)입니다.

 

 

공모주청약을 한다면 무조건 수익이 나는 것일까요?

모든 공모주가 시세차익을 얻을 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 상장 첫날 400%까지 상승할 수 있지만 반대로 40% 하락한 가격에 시초가가 형성될 수도 있으므로 주의해야 합니다.

 

 

 



 

공모주청약 절차

 

주관사 선정 → 실사 및 내부 정비 → 상장예비심사 청구(상장 신청) → 심사 승인 및 증권신고서 제출 → 기업설명회 및 수요예측 → 청약, 상장 및 매매거래 개시

 

 

 

1. 주관사 선정, 실사 및 내부 정비

먼저 공모주관사가 정해진 후 IPO 준비가 시작됩니다. 상장 예비심사를 위해 기업 실사를 진행하게 됩니다.

 

2. 상장예비심사 청구(상장 신청)

비상장기업은 증권 선물거래소에 상장 신청을 해야 합니다. 증권거래소 상장 심사팀에 공식적으로 신청을 하게 되면 심사를 거치게 됩니다. 이때 발생하는 수수료는 250만 원~2,000만 원 정도가 소요됩니다.

 

3. 심사 승인 및 증권신고서 제출

기업의 경영과 매출이 안정적이라고 합격 판정을 받았다면, 본격적인 공모에 앞서 증권신고서를 제출합니다. 본격적인 주식시장 상장 과정이 시작되는 것입니다.

 

4. 기업설명회 및 수요예측

먼저 기관투자자들을 대상으로 수요예측을 진행하게 됩니다. 이 과정에서 기관투자자들의 경쟁률과 의무보유비율 등이 측정됩니다. 그리고 수요예측 후 공모가밴드 내에서 공모가도 정해지게 됩니다.

기관들의 수요와 공모가가 확정되었다면 개인투자자들은 이 내용을 바탕으로 청약 여부를 결정하게 됩니다.

 

5. 청약, 상장 및 매매거래 개시

모든 과정이 끝났다면 일반투자자들을 대상으로 청약이 진행되고 증권시장에 상장 후 거래가 시작됩니다.

 

 

 

 

 

공모주청약 방법(균등배정, 비례배정)

 

만족할 만한 수요예측 결과가 나오고 해당 기업의 관련 사업 또한 발전 가능성이 보인다면 일반투자자들을 대상으로 하는 공모주청약이 진행됩니다. 비례배정 균등배정 방법으로 청약 신청이 가능합니다.

 
균등배정
비례배정
청약한 사람 수에 비례하여 1/n로 주식 지급
(최소청약주수가 있는 이유)
투입된 청약금에 비례하여 1/n로 주식 지급

 

쉽게 말해 사람 수로 N빵(균등배정)하느냐, 금액으로 N빵(비례배정)하느냐의 차이로 보시면 됩니다.

소액 투자자라면 균등배정이, 자본력이 있다면 비례배정이 유리합니다.

 

 



 

수요예측

수요예측(Book Building)이란 주식을 공모할 때 인수가액을 결정하기 위하여 인수회사가 당해 기업의 본질가치, 상대가치 및 사업성 등을 감안하여 결정한 공모희망가액을 제시하고 그에 대한 수요상황(가액 및 수량)을 파악하는 것을 말합니다.

 

 

많은 분들이 수요예측 결과를 보고 공모주 청약을 결심합니다.

일반투자자로서 수요예측은 어떻게 해석해야 할까요?

 

증권신고서를 제출 후 기관투자자들을 대상으로 수요예측을 하고, 기업에 대한 관심도가 어느 정도인지를 파악할 수 있는 경쟁률이 나오게 됩니다. 만약 경쟁률이 낮다면 기업에 대한 반응이 별로 없다는 것이 되므로 공모가도 낮아지게 됩니다.

 

 



 

수요예측 결과의 의미

공모주 청약에 관한 기사를 살펴보면, 가장 많이 언급되는 내용이 '수요예측결과 OOO:1이 나왔다'라는 것입니다. 비례배정에서 수요예측을 뛰어넘는 결과를 보여주는 예로서, 한 주를 할당받기 위한 경쟁률이 그만큼 높다는 뜻으로 해석됩니다.

 

수요예측 결과가 우수하여 투자자가 몰리는 경우에는 균등배정 방식으로 1주를 받기 힘들 때도 있고, 비례배정으로 1주를 받기 위해 큰돈을 투자해야 할 경우도 생기게 됩니다.

 

수요예측이 끝나고 공모가가 확정되면 기업의 시가총액이 결정되고 본격적인 공모주청약이 시작됩니다.

 

 

 

 

 

 

일반투자자의 공모주청약, 장점과 단점

장점
단점
  • 소액으로 투자가 가능하다.
  • 안정적인 투자방식으로 손실의 최소화를 원하는 투자자들이 선호한다.
  • 한정된 수량을 배정받기 때문에 그에 따른 수익이 적다.
  • 인기 있는 공모주일 경우 높은 경쟁률로 인해 한 주도 배정받지 못할 수도 있다.

 

 

 

 

 

상승 확률이 높은 공모주를 선택하는 방법

일반투자자들이 공모주 청약을 하는데 가장 크게 보는 점이 '수요예측'입니다.

 

  • 수요예측결과가 높게 나온다면?

수요예측결과 해당 기업이 제시한 희망공모가격보다 기관들이 높은 가격을 제시하고 경쟁률 또한 높게 나온다면 기업가치를 높게 평가한 것으로 풀이됩니다. 일반투자자들은 기관경쟁률이 높게 나올수록 투자에 대한 긍정적인 신호로 받아들이고 공모주청약을 신청하게 됩니다.

 

 

  • 반대로 수요예측 결과가 낮게 나온다면?

수요예측결과가 낮게 나왔다는 것은 곧 기관투자자들로부터 기업 가치를 낮게 평가받았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당연히 시장에서 좋지 않은 시그널로 받아들이게 되는데요. 일반투자자의 입장에서도 굳이 모험을 하면서까지 공모주청약을 할 필요가 없기 때문에 공모주청약의 일반경쟁률 또한 낮게 나올 확률이 높습니다.

 

 

하지만 수요예측 결과가 높게(낮게) 나왔다고 해서 무조건 상장 후 주가 상승(하락)으로 이어진다는 보장이 없습니다. 수요예측과 더불어 기업의 사업성, 매출 현황, 당일 유통 물량, 보호예수 물량 등 참고하여 종합적으로 판단하는 것이 좋습니다.

 

 

 

 

 

요약

  • 공모주란 기업이 증권시장에 상장할 때 청약할 투자자들을 공개적으로 모집하기 위해 발행하는 주식을 말한다.
  • 공모주청약이란 일반인으로부터 주식 취득 청약을 받아 주식을 배정하는 것을 말한다.
  • 공모주 청약 방법에는 균등배정(사람수 N빵), 비례배정(금액 N빵)이 있다.
  • 일반투자자들은 공모주청약을 할 때 기관수요예측 결과를 참고한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