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

주식과 채권, 뜻 의미 차이 장단점 알아보기

TurningPoint 2023. 12. 29. 13:11
반응형

 

 

 

주식과 채권

주식과 채권은 투자와 재무 분야에서 매우 중요한 개념입니다.

증권시장에 관심을 가지기 시작한 지 얼마 되지 않은 분들이라면 이 두 단어가 조금 헷갈릴 수도 있는데요. 둘 다 유가증권의 일종이라는 점 빼고는 전혀 다릅니다.

 

투자 방향을 결정할 때 이 둘의 개념과 차이를 먼저 이해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 기업의 회계구조는 자산, 자본, 부채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자산 = 자본 + 부채

 

 

 

주식, 채권이란?

■주식

주식은 기업의 소유권을 나타내는 것으로, 기업의 소유주는 주식을 통해 이익을 얻을 수 있습니다.

·주식 : 자본에 대한 권한이 있다는 것을 증명하는 증명서
·주주 : 주식을 가진 자
·자본시장 : 주식을 거래하는 시장

 

즉, 주식은 자기자본으로 주인이 되는 권리입니다.

 

 

 

■채권

채권은 남에게 빌린 돈의 금액을 적는 장부로 국가, 기방자치단체, 은행, 회사 따위가 사업에 필요한 자금을 차입하기 위하여 발행하는 유가증권을 말합니다.

·채권 : 부채에 대한 권한이 있다는 것을 증명하는 증명서
·채권자 : 채권을 가진 자 
·부채시장 : 채권을 거래하는 시장

 

즉, 채권은 타인자본으로 빌려준 돈을 돌려받을 권리입니다. 이때 남에게 빌린 돈을 갚는 게 나의 돈을 챙기는 것보다 중요하므로 채권을 주식보다 우선순위로 청구합니다.

 

 

 

 

주식과 채권의 차이

■투자 목적과 수익

  • 주식 : 기업의 성장과 발전을 기대한 투자로 수익 변동폭이 큽니다. (공격적인 투자)
  • 채권 : 자산 보호와 수익을 목적으로 둔 투자로 수익 변동폭이 작습니다. (안정적인 투자)

 

 

■투자시기와 투자규모

  • 주식 : 투자시기에 따라 주가의 큰 변동폭을 경험할 수 있습니다. 작은 규모부터 대규모 투자가 가능합니다.
  • 채권 : 주로 채권의 발행 시점에 투자가 이루어집니다. 투자시기에 따른 변동폭이 작습니다. 실제 거래 규모로 볼 경우 채권이 주식보다 훨씬 큽니다.

 

 

 

 

 

주식과 채권의 장단점 비교

■금융시장 역할

  • 주식 : 기업의 소유권. 주주는 기업의 이익을 공유할 수 있습니다.
  • 채권 : 기업, 정부 등으로부터의 부채로 채권주는 이자를 수령할 수 있습니다.

 

 

■수익성

  • 주식 : 고위험, 고수익

주가는 시장의 분위기에 영향을 받기 때문에 투자자는 주식 투자의 위험을 감수해야 합니다. 그러나 기업의 성장과 이익이 증가로 인한 높은 수익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 채권 : 저위험, 저수익

채권은 보통 기업이나 정부에서 발행되고 이자를 고정적으로 지급합니다. 주식에 비해 수익률이 낮지만 안정적으로 예측할 수 있는 수익을 가져다주므로 안정자산으로 분류됩니다. 

 

 

 

 

 

 

요약

 

주식을 사면 '나도 이 회사의 주인이다'라고 이야기할 수 있는 권리를 갖게 되는 것이고, 

채권을 사면 '내가 이 회사에 돈을 얼마 빌려줬으니 언제까지 내 돈 내놔'라고 말할 권리를 갖게 되는 것입니다.

 

 

주식을 보유해서 생기는 수익은 주식을 발행한 기업이 돈을 벌면 내가 그 기업의 주인으로서 사측에서 벌어온 돈을 보유한 주식 지분만큼 나눠 받느라 발생한 것이고,

채권은 보유해서 생기는 수익 채권을 발행한 사측에서 빌린 돈에 이자를 더해 돌려받는 것입니다.

 

그래서 일반적으로 기업들은 주가가 요동을 치거나 기업에서 원치 않은 외부인이 주주 자격을 갖는 것을 막기 위하여, 될 수 있는 한 채권을 발행하고 이를 투자자들에게 파는 것을 선호합니다.

 

 

 

참고로 기업은 3가지의 자금 조달 방식이 있습니다.

 

①은행에서 돈을 빌리는 차입

②시장에서 돈을 빌리는 채권(회사채)

③주식을 발행하는 증자

 

통상적으로 기업이 선호하는 자금 조달 방식차입 > 채권 > 주식 순입니다.

 

 


 

 

 

투자에 관심이 있으신 분들은 주식과 채권의 특징을 알고, 나의 투자 성향은 어느 쪽에 해당되는지 파악한 후 그에 맞게 투자를 시작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지금까지 주식과 채권의 의미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