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정보

옥수수 껍질 버리기 (분리수거 방법)

TurningPoint 2023. 9. 6. 16:14
반응형

옥수수 껍질 분리수거의 올바른 방법은?

옥수수 껍질을 보면 음식물 쓰레기로 버려야 할 것 같기도 하고, 일반쓰레기로 버려야 할 것 같기도 합니다. 상당히 알쏭달쏭한데요. 

옥수수 껍질을 어떻게 버려야 하는지, 그리고 음식물 쓰레기와 일반쓰레기의 기준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음식물 쓰레기 분류 기준

음식물 쓰레기로 분류하는 기준은 동물의 사료로 재사용 여부에 따라 결정됩니다.

음식물 쓰레기
바나나, 사과, 수박 등 수분이 많은 과일류의 껍질

일반쓰레기
옥수수 껍질, 양파 껍질, 채소 뿌리, 대(마늘대, 고춧대 등)
계란껍데기, 과일 씨, 닭 뼈, 녹차 찌꺼기, 동물 뼈, 패각류 껍데기 등

 

바나나, 사과, 수박 등의 부드럽고 수분이 많은 과일류의 껍질은 음식물 쓰레기로 분류하게 되고, 반대로 옥수수 껍질, 양파 껍질, 채소 뿌리와 대(마늘대, 고춧대 등)은 일반 쓰레기로 분류됩니다.

 

이유는 동물의 사료로 재사용 가능 여부에 따라 결정된다고 말씀드렸는데요.

수분이 많고 수박이나 사과, 바나나 껍질은 분해가 잘 되어 동물들의 사료로 재사용이 가능하기 때문에 음식물 쓰레기로 분류됩니다.

반면 매운 양파 껍질이나 고추씨는 동물들이 먹을 수 없고, 옥수수 껍질이나 양파 껍질, 채소 뿌리와 대(마늘대, 고춧대 등)은 재활용 공정상 설비 고장의 원인이 될 수 있어요. 분쇄기로 분해할 때 제대로 분해가 되지 않아서 처리시설 기계 부품에 엉킴 현상을 일으킬 우려가 있어 일반 쓰레기로 배출해야 합니다.

 

이외에도 계란껍데기, 과일 씨, 닭 뼈, 녹차 찌꺼기, 동물 뼈, 패각류 껍데기 등 일반쓰레기로 분류되고 있습니다.

 

 

 

서울시 음식물류 폐기물 분리배출 기준 표준안

 

 

음식물 쓰레기와 일반쓰레기 분리 배출할 때 도움이 되시길 바랍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