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에 첫 발을 디디고 증권사 앱의 호가창을 들여다봤을때 다른 세상에 온 것 같은 느낌이 들었습니다. 실시간으로 숫자가 끊임없이 바뀌고, 숫자마다 다른 색들이 쉴새 없이 바뀌고... 꼭 미러볼을 보는 듯 했어요. 정신없어서 무엇을 알아봐야겠다는 생각조차 들지 않을 정도였습니다.
호가창이 눈에 익을때 쯤 그 안에 있는 용어들이 하나씩 눈에 들어오기 시작했습니다. 생소한 용어들이 참 많더라고요. 하나씩 배워가다보니 호가창에는 제 생각보다도 훨씬 많은 정보들이 함축되어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그래서 이번에는 제가 주식 초보시절 가장 궁금했던 호가창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 잘못된 내용에 대한 댓글은 언제나 환영합니다.
주식용어 : 호가, 호가창 보는 법
1. 호가
2. 주가는 어떻게 결정될까?
2. 호가창 보는 법
호가
▶ 호가란, 팔거나 사려는 물건의 값을 부르는 것을 뜻합니다.
▶ 증권시장에서 거래원이 고객의 주문에 따라 표시하여 전달하는 매수·매도의 가격을 말합니다.
일반적으로 많은 투자자들이 호가를 가격과 같은 뜻으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호가는 '유가증권의 종목, 가격, 수량 등을 제시하여 상대자(매수/매도주문)를 구하는 행위'를 일컫는 말합니다.
호가는 '주식의 가격', '주가' 또는 '주문을 체결했다'는 의미로 쓰이기도 하지만 거래 상황을 보여줌으로써 내가 얼마에 팔아야 현명하고, 얼마에 사야 효율적인지 알려주는 의미가 더 강합니다. 이러한 이유로 투자자들은 호가를 지칭할 때 흔히 '호가를 부르다', '호가를 제시하다'라고 표현하고 있어요.
투자자들이 일반적으로 사용하는 호가란 '나는 이 가격에 살 거야', '나는 이 가격에 팔 거야'를 지칭하는 용어로 생각하시면 됩니다.
※ 일반적인 의미와 사전적인 의미로써 호가의 개념이 조금 다르다고 해서 투자자들 사이에서 혼동이 있지는 않습니다. 이번 글에서도 호가를 주식주문 가격의 개념을 바탕으로 정리해 보겠습니다.
호가는 HTS(홈트레이딩 시스템), MTS(모바일 트레이딩 시스템)에서 호가창에서 볼 수 있습니다.
호가창을 들여다보면 어마어마한 정보들이 함축되어 있죠. 주식에 입문한 지 얼마 되지 않은 주린이라면 장중 호가창을 볼 때 실시간으로 쏟아지는 정보에 정신을 차리기 힘들 정도예요. 실시간으로 변하는 주가에 안 그래도 정신이 없는데, 생소한 단어들까지 가득한 호가창을 보면 눈앞이 어지러울 겁니다. 하지만 호가창에 있는 각 단어들의 의미를 알아야 해당 주식의 정보를 제대로 받아들일 수 있습니다.
예로 호가창에서 기준가, 시가, 고가, 저가, 상한가, 하한가, 거래량, 잔량, 실시간 체결량, 체결 강도 등이 표시되고, 누가 얼마에 매수 주문을 넣었는지 또는 매도 주문을 넣었는지 확인이 가능합니다. 호가창에 표시되는 다양한 정보들을 받아들이고 분석 후 이용한다면 나에게 유리한 매매를 할 수 있게 만들어주는 힘이 됩니다.
주가는 어떻게 결정될까?
주식을 사고파는 것은 시장에서 물건을 사고 파는 것과 비슷합니다.
물건을 팔고 싶은 사람과 사고 싶은 사람 간의 거래로 인해 돌아가는 곳이죠. 이때 판매자는 물건을 비싸게 팔고 싶고, 소비자는 물건을 저렴하게 사고 싶어 합니다. 판매자(매도자)와 소비자(매수자) 사이의 흥정을 통해 형성되는 가격(호가)으로 거래합니다. 주식도 이와 같은 방식으로 거래됩니다.
예를 들어볼게요.
아래의 이미지는 키움증권 영웅문 S 애플리케이션으로 접속해서 본 삼성전자의 호가창입니다. 대부분의 증권사 MTS가 비슷한 인터페이스를 가지고 있으니 천천히 보시면 됩니다.
아래 '현재가' 버튼을 누르면 호가창이 나옵니다.
● 가운데를 중심으로 위로 파란 박스 부분은 6개의 매도호가와 매도 잔량이 표기되어 있습니다.
제일 아래가 1호가, 위로 한 칸씩 올라가면서 2호가, 3호가...라고 말합니다.
· 매도 1호가 69,900원, 매도 잔량 153,866주
· 매도 2호가 70,000원, 매도 잔량 173,030주
· 매도 3호가 70,100원, 매도 잔량 102,864주...
매도 호가와 잔량이 여러 개인 이유는 시장에서 같은 물건을 팔아도 가격이 조금씩 다른 것과 비슷합니다. 더 빨리 팔고 싶은 판매자라면 옆집보다 더 싼 값에 물건을 팔겠죠.
위의 호가창에서 가장 싼 값에 주식을 내놓은 매도호가가 69,900원이고, 팔기 위해 내놓은 주식 수량인 매도 잔량은 153,866주가 남아 있습니다.
● 가운데를 중심으로 아래로 빨간 박스 부분은 6개의 매수호가와 매수 잔량이 표기되어 있습니다.
제일 위가 1호가, 아래로 한 칸씩 내려가면서 2호가, 3호가...라고 말합니다.
· 매수 1호가 69,800원, 매수 잔량 164,177주
· 매수 2호가 69,700원, 매수 잔량 183,066주
· 매수 3호가 69,600원, 매수 잔량 174,173주...
시장에서 물건을 사는 구매자도 각자가 원하는 물건을 찾아서 여러 가게를 둘러보고 구매합니다. 구매자가 원하는 가격은 항상 파는 가격보다 저렴하겠죠. 그래서 매수호가가 매도호가보다 낮습니다.
이러한 주식의 현재가는 가장 낮은 매도호가 69,900원과 가장 높은 매수호가 69,800원 사이에서 결정됩니다.
만약 매수자가 69,800원에 5,000주의 매수주문을 넣는다면 164,177주에 5,000주가 더해져 169,177주의 물량이 쌓여 표기될 것입니다. 매수자의 5,000주는 시장에 먼저 제출한 164,177주의 매수 주문이 모두 체결이 된 이후에 체결됩니다.(시간 우선 원칙)
호가가 제시되면 증권거래소는 주식을 사려는 매수자와 주식을 팔려고 하는 매도자 간의 계약을 체결해 줍니다.
· 가격 우선 원칙 : 상대에게 유리한 가격에 낸 주문이 우선적으로 체결
· 시간 우선 원칙 : 동일 가격에 여러 사람이 주문을 낸 경우에는 시간상 먼저 이루어진 건부터 처리
· 수량 우선 원칙 : 가격과 시간이 동일한 경우에는 거래량이 큰 주문부터 체결
만약 매수자가 가장 낮은 매도 호가인 69,900원으로 매수주문을 넣는다고 가정해 봅니다. 지정가주문, 시장가주문을 넣는다고 표현하는데요. 이 경우 시장에 69,900원짜리 주식을 실시간으로 바로 매수하게 됩니다. 가격 흥정 없이 시장에서 판매자가 부르는 가격에 바로 콜! 을 외치며 물건 구매를 결정하는 것과 같아요. 반대로 매도자도 주식을 당장 팔고 싶다면 가장 높은 매수호가 69,800원에 매도 주문을 넣으면 됩니다. 이러한 과정을 통해 주가는 가장 낮은 매도호가와 가장 높은 매수호가 사이에서 실시간으로 오가는 움직임을 보이며, 거래량이 많을수록 진동하는 것처럼 빨라집니다. 만약 해당 호가의 잔량이 모두 체결되면 주가는 위 또는 아래로 변동하게 됩니다.
호가창 보는 법
MTS 주식 호가창을 기준으로 살펴보겠습니다.
① 종목명
호가창을 보고 있는 기업의 이름입니다.
② 종목 코드
기업은 6자리 숫자로 된 고유의 종목 코드를 가지고 있습니다.
③ 종목 검색창
돋보기를 클릭하면 종목을 검색할 수 있습니다.
④ 현재 가격과 변동폭
매수와 매도 거래 체결이 이루어지면서 만들어지는 현재 가격입니다.
어제 종가 대비 현재 변동성이 없기 때문에 0.00%로 표시되고 있습니다.
만약 현재 주가가 0.5% 상승했다면 상승을 의미하는 빨간색 글씨로 [오른 금액, 0.50%] 이렇게 표현됩니다.
⑤ 기준가
검은색으로 적힌 호가는 어제의 종가입니다.
⑥ 시가
오늘의 시작 가격입니다. (정규 시장이 열리는 순간, 최초로 체결된 거래 가격)
⑦ 고가
오늘 장 중 가장 높게 올라간 가격입니다.
⑧ 저가
오늘 장 중 가장 낮게 내려간 가격입니다.
⑨ 매도의 호가별 잔량과 총잔량
각 호가별로 매도를 기다리고 있는 주식 수입니다.
왼쪽 하단에는 매도 1~10호가 까지의 각 주식수를 모두 더한 총 주식수입니다.
⑩ 매수의 호가별 잔량과 총잔량
각 호가별로 매수를 기다리고 있는 주식의 수입니다.
오른쪽 하단에는 매수 1~10호가 까지의 각 주식수를 모두 더한 총 주식수입니다.
● 매수 대기 물량이 매도 대기 물량보다 많습니다. 단기 트레이딩을 하시는 분들은 매수, 매도 물량의 확인을 통해 주가의 상승과 하락을 예상하기도 합니다.
● 여기서 팁을 하나 드리자면!
매도 물량>매수 물량 이렇게 되면 단기적 주가 상승의 가능성이 높습니다. 그래서 단타의 경우 매도>매수 물량을 확인하면서 매매하는 경우가 많죠. 하지만 100% 확실한 것은 없기 때문에 빠른 판단으로 대응해야 합니다.
ⓐ 체결강도
특정 종목이 현재 시점에서 매수세가 강한지 아니면 매도세가 강한지를 보여주는 지표입니다. 거래 시간 동안에 매수체결과 매도체결 간의 비율로 산출됩니다.
· 체결강도 = (이전가격대비 매수체결량 / 이전가격대비 매도체결량) X100
ⓑ 매수 체결량 (빨간색)
· 체결 가격 빨간색 = 어제의 종가보다 상승한 가격
· 체결 수량 빨간색 = 매수 수량
· 69,900원 (기준가, 검은색)에 33주 매수 체결되었습니다.
ⓒ 매도 체결량 (파란색)
· 체결 가격 파란색 = 어제의 종가보다 하락한 가격
· 체결 수량 파란색 = 매도 수량
· 69,800원 (시가보다 하락, 파란색)에 3주 매도 체결되었습니다.
ⓓ 위의⑤~⑧번과 같습니다.
· 기준가 : 검은색으로 적힌 호가는 어제의 종가입니다.
· 시가 : 오늘의 시작 가격입니다. (정규 시장이 열리는 순간, 최초로 체결된 거래 가격)
· 고가 : 오늘 장 중 가장 높게 올라간 가격입니다.
· 저가 : 오늘 장 중 가장 낮게 내려간 가격입니다.
ⓔ 상한가, 하한가
· 상한가 : 가격제한폭까지 오르는 것. 개별 주식이 하루에 오를 수 있는 최고 한도의 가격(+30%)을 의미합니다.
· 하한가 : 가격제한폭까지 떨어지는 것. 개별 주식이 하루에 내려갈 수 있는 최저한도의 가격(-30%)을 의미합니다.
ⓕ 거래량 지표
전일 거래량과 현재 거래량을 확인하고 비교할 수 있습니다.
거래량이 많다고 주식이 오르는 것도, 거래량이 적다고 주식이 하락하는 것도 아닙니다. 하지만 거래량이 적으면 주식의 매수·매도가 원활하지 않을 수 있으니 매매에 참고하는 것도 좋습니다.
호가창은 위(매도 호가), 아래(매수 호가)로 10호가까지 확인이 가능합니다.
MTS에 첫 접속 시 10호가 전부 다 보이지 않는데요. 오른쪽 상단에 '10단'을 클릭하면 풀창으로 바뀌면서 매수, 매도 각 10호가가 한 화면에 나오게 됩니다. X를 누르면 원상태로 돌아오게 되죠.
요약
● 호가란, 증권시장에서 거래원이 고객의 주문에 따라 표시하여 전달하는 매수·매도의 가격을 말합니다.
● 주가는 판매자(매도자)와 소비자(매수자) 사이의 흥정을 통해 형성되는 가격(호가)이다.
● 호가창에는 많은 정보들이 함축되어 있으니, 다양한 정보들을 받아들이고 분석하는 능력을 길러보자.
마치며
오늘은 주식 투자자들이 기본적으로 알아두면 좋은 호가의 의미와 호가창 보는 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호가창에 나오는 단어의 의미를 이해하고, 주가 분석을 할 때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기를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주식용어' 카테고리의 다른 글
주식용어 : 상한가 하한가 가격제한폭 제도 의미 알아보기 (0) | 2023.07.20 |
---|---|
주식 매매 방법 : 보통(지정가),시장가,조건부지정가,최유리,최우선지정가,IOC,FOK (0) | 2023.07.17 |
주식용어 : 시가 종가 고가 저가 양봉 음봉 의미 알아보기 (0) | 2023.07.11 |
주식용어 : 매수 매도 매매 의미 알아보기 (0) | 2023.07.08 |
주식용어 : 상장 코스피 코스닥 대체거래소 의미 알아보기 (0) | 2023.07.06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