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용어

주식용어 : 시가 종가 고가 저가 양봉 음봉 의미 알아보기

TurningPoint 2023. 7. 11. 10:00
반응형

 

주식 초보들이 주식시장 입문 후 가장 당황해하는 부분이 바로 용어가 아닐까요?

저도 주식이라는 곳에 발을 들여놓고도 시가가 뭔지, 종가가 뭔지도 모른 채 그냥 사고팔기만 하면 이익을 보는 게 아닌가라는 생각을 했습니다. 그런데 주식을 하다 보니 어느 정도 용어를 알아야 내가 투자한 회사에 관한 뉴스, 공시가 나왔을 때 그 내용에 대해 이해가 되고, 대응을 할 수 있다는 것을 느끼게 되었죠. 저와 같이 생각하신 분들이 있을 것 같아 필수적으로 알아야 할 용어들을 정리해 보았으니 가볍게 읽어주시면 좋겠습니다.

그럼 하나씩 정리해보겠습니다.

 

 

※잘못된 내용에 대한 댓글은 언제나 환영합니다.

 


 

주식용어 : 시가, 종가, 고가, 저가, 양봉, 음봉

1. 시가, 종가, 고가, 저가

2. 양봉, 음봉

 


 

시가, 종가, 고가, 저가

● 시가 : 시작 가격 (정규 시장이 열리는 순간, 최초로 체결된 거래 가격)

● 종가 : 마감 가격 (정규 시장이 끝날 때 체결된 가격)

● 고가 : 장 중 가장 높은 가격

● 저가 : 장 중 가장 낮은 가격

 

실제 캔들을 확인해 볼게요.

양봉 캔들(왼쪽), 음봉 캔들(오른쪽)

 

위의 이미지를 보면 시가, 종가, 고가, 저가가 합쳐지면 흔히 차트에서 볼 수 있는 하나의 캔들이 완성됩니다.

왼쪽 양봉 캔들을 보면 장 시작과 동시에 시가가 형성되고 장중에 저가부터 고가까지 가격이 움직이면서 캔들이 형성됩니다. 그리고 마지막 장 끝남과 동시에 종가가 시가보다 높은 가격에 형성되면 시가~종가 사이는 빨간색 굵은 몸통 박스모양으로 나옵니다. 그리고 그 몸통을 제외하고 최저가~시가, 종가~최고가 사이는 얇은 줄이 생기는데 장중에 움직인 가격대를 표시해 주는 것입니다.

 


 

양봉, 음봉

● 양봉 : 시가 < 종가

 음봉 : 시가 > 종가

시작 가격(시가)보다 끝날 때 가격(종가)이 높으면 빨간색 양봉으로

시작 가격(시가)보다 끝날 때 가격(종가)이 낮으면 파란색 음봉으로 표시됩니다.

캔들의 양봉과 음봉은 시작하는 가격 비해 마감이 어떻게 끝났는지 알아볼 수 있는 지표입니다. 

매일 시가와 종가에 따라 빨간색 양봉, 파란색 음봉 캔들이 만들어지고 이것이 모여 차트를 만들게 되죠.

 

LG전자 일봉 차트
LG전자 주봉 차트
LG전자 월봉 차트

 

 

위의 차트를 확인해 보면

양봉, 음봉 캔들은 일봉 차트뿐만 아니라 주, 월, 년, 분, 초(1/3/5/10/15/30/45/60) 봉 단위로 캔들이 형성되어 차트에서 각각 확인할 수 있습니다.

 


 

마치며

주식을 처음 접하시는 분들이라면 기본적으로 알아야 하는 시가, 종가, 고가, 저가, 캔들의 양봉과 음봉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캔들이 모여 주가의 흐름을 파악하고, 차트 분석에 이용되기도 하니 각각의 개념을 알아두는데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