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용어

주식용어 : 의무보유확약 뜻 기간 비율 의미 알아보기

TurningPoint 2023. 11. 1. 18:24
반응형

 

오늘은 투자자들이 공모주 청약과 관련해 꼭 알아야 할 용어 중 하나인 의무보유확약의 의미기간, 비율에 대해 정리해 보겠습니다.

 

의무보유확약

의무보유확약이란, 상장하는 기업의 공모주를 받은 기관들이 일정 기간 동안 주식을 팔지 않고 보유하기로 확약을 거는 것을 의미합니다.

 

의무보유확약은 자산운용사, IPO를 담당한 증권사만 공모주에 대한 의무보유확약기간이 있으며, 일반 투자자에게는 해당사항이 없습니다.

 

 

 

의무보유확약 기간

의무보유확약 기간은 확약을 하지 않은 미확약 15일, 1개월, 3개월, 6개월 총 4개의 기간으로 나뉩니다.

 

보편적으로 기관의 입장에서는 짧은 의무보유확약 기간을 선호합니다. 짧은 시간 보유 후 매도하게 되면 현금화하기에 좋기 때문이죠. 

개인 투자자들도 '짧은 투자기간, 높은 수익률'을 선호하죠? 기관 투자자도 마찬가지입니다.

 

 

의무보유확약비율

의무보유확약비율은 의무보유확약을 약속한 기업들의 비율을 말합니다.

 

A 기업이 코스피에 상장한다고 가정해 보겠습니다.

이때 기업공개(IPO) 시 공모주에 참여한 기관이 100개 사가 있습니다. 100개 사 중 의무보유확약 기간을 10개 사는 6개월, 20개 사는 1개월, 30개 사는 3개월의 의무보유확약을 걸었습니다. 전체 100개 사 중 60개 사가 확약을 걸었으므로 의무보유확약비율은 60%가 됩니다.

 

의무보유확약비율이 공모주에 미치는 영향

의무보유확약을 하는 것은 기관 투자자들이 해당 기업의 주식을 보유하는 데 있어 긍정적이라는 의미입니다.

해당 기업의 주식이 상장되었을 때 바로 팔지 않고 보유 기간 동안에는 기관 투자자들의 주식 물량이 시장에 풀리지 않게 됩니다. 이로 인해 주식 가격의 변동성이 낮아지게 되고 상장 후 개인 투자자들이 안정적인 수익을 얻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기관 투자자들이 의무보유확약 한다.
=보유하고 있을만한 가치가 있다.
=상장 후 일정 기간 매도할 수 없다.

의무보유확약비율이 높다.
=주식 보유 가치를 높게 평가한 기관 투자자가 많다.
=상장 후 일정 기간 매도할 수 없으므로, 매도 물량이 쏟아질 가능성이 적다.
=공모주 배정을 받지 못한 투자자들이 상장 당일 매수하려는 심리로 인해 공모 가격에 비해 높은 주가가 형성될 가능성이 높다.

기관투자자와 대주주 보유지분에 대해서 의무보유확약 기간 동안 매도 물량이 나오지 않기 때문에 상장 당일 주가가 상승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개인 투자자들이 공모주 청약을 할 때 '의무보유확약비율'을 관심 있게 보는 이유도 여기에 있습니다.

 

하지만 의무보유확약비율이 높다고 해서 무조건 해당 기업이 안정적이고, 주식의 가치가 높다고 판단할 수는 없습니다. 확약 기간도 길어야 6개월 밖에 되지 않기 때문에 그 이상 보유할만한 기업이라고 단정 지을 수는 없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의무보유확약 기간이 도래한 날에는 매도되는 주식의 양이 크게 늘어나기도 하며, 쏟아지는 매도 물량으로 주가가 하락하기도 합니다.

 

 

강제성 없는 의무보유확약

의무보유확약의 가장 큰 단점은 바로 기업과 투자자간의 맺은 의무보유확약이 법적 효력과 강제성이 없다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6개월 동안 A기업의 주식을 보유하는 조건으로 공모주 물량을 배정받은 B기관 투자자가 의무보유확약 기간 내에 보유 주식을 매도하게 된다면 어떻게 될까요?

의무보유확약 위반 사례가 종종 있는데요.

실제로 C자산운용사의 경우 한 기업의 수요예측에 참여해 의무보유확약을 하고 주식을 배정받았지만 의무보유기간 내에 이를 처분해 한국금융투자협회 자율규제위원회로부터 약 1억 3천만 원의 제재금과 함께 '주의' 조치를 받은 것이 전부였습니다.

위와 같은 의무보유확약 위반 시에도 금융당국으로부터 어떠한 법적 제재도 받지 않습니다.

 

강제성이 없는 의무보유확약은 주식 시장에서 기업과 기관 투자자 사이에 존재하는 암묵적인 약속으로 행해지는 비공식적 제도라는 점, 알아두시면 좋겠습니다.

 

 

마치며

개인적으로 공모주를 볼 때 의무보유확약비율과 수요예측을 관심 있게 보는 편입니다.

해당 기업이 미래의 가치 산업에 부합하는 업황인지, 수요예측은 잘 나왔는지와 더불어 의무보유확약비율이 높다면 흥행 가능성이 높은 공모주라고 판단되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앞서 말씀드렸다시피 의무보유확약으로만 100% 흥행을 장담할 수 없는 것이 공모주입니다. 

기업공개(IPO) 시 의무보유확약 이외에도 다양한 자료들이 공개되므로 전체 중 일부 참고 자료로 활용하셔서 공모주 청약 선택에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같이 보면 도움이 되는 글 ▼

 

공모주 청약, 절차, 비례균등, 수요예측 알아보기

 

주식용어 : 공모주 청약이란? 뜻 절차 비례균등 수요예측 알아보기

안녕하세요! 대어급의 연이은 상장 철회로 침체됐던 공모주 시장에 훈풍이 불고 있습니다. 이러한 소식을 접한 분들이 나도 한번 청약해볼까?라는 생각을 하시는 분도 계실 텐데요. 오늘은 공모

gwonhee7.tistory.com

 

주식 상장과 IPO 뜻 알아보기

 

주식용어 : 주식 상장과 IPO 뜻 장단점 차이점 알아보기

주식에서 상장과 IPO는 짝꿍처럼 항상 같이 언급되는 단어로, 많은 분들이 동일한 의미로 사용하고 계십니다. 하지만 엄연히 말하자면 똑같은 의미는 아닙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주식 상장과 I

gwonhee7.tistory.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