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모주 IPO

아이스크림미디어 공모주 : 청약 일정 공모가 수요예측 주간사 상장 정리

TurningPoint 2024. 8. 18. 16:4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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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잉스크림미디어가 기업공개(IPO)를 진행합니다.

오늘은 아이스크림미디어의 기업정보와 공모일정 등에 대해 정리해보겠습니다.

 

 

 

 

 

 

 

기업정보

 

지난 2002년 설립된 아이스크림미디어는 한국 최초의 디지털 교육 플랫폼 기업으로, 사교육 시장이 아닌 공교육 시장에 집중해 성장해왔습니다. 국내에서 유일하게 약 650만개의 디지털 멀티미디어 교육 콘텐츠 아카이브 ‘에듀뱅크 AI’를 보유하고 있으며, 160여개의 디지털 수업 도구와 소프트웨어를 서비스하고 있습니다.

 

회사의 핵심 제품과 서비스로는 초등 교실 93% 이상 점유율의 국내 최초 디지털 교육 플랫폼 ‘아이스크림S’, 출시 첫해 점유율 1위를 달성한 ‘아이스크림 교과서’, 시장 점유율 1위인 ‘교사 온라인 연수원’, 선생님과 학교를 위한 국내 최대 교육상품 이커머스 ‘아이스크림몰’, 학부모, 학생 400만이 활동하는 알림장 1위 앱 ‘하이클래스’, ‘에듀뱅크 AI’ 등이 있습니다.

 

 

 

 

 

공모정보

 

아이스크림미디어는 8월 9일부터 8월 16일까지 기관투자자 대상 수요예측을 실시합니다.

 

공모청약일은 8월 21일부터 8월 22일까지 진행되고,

배정결과에 따른 납입일과 환불일은 8월 26일입니다.

 

상장예정일은 미정입니다.

 

희망공모가격은 32,000원~40,200원, 희망공모금액은 787억 원 수준입니다.

 

확정공모가격은 발표 전입니다.

 

주간사는 삼성증권입니다.

  • 청약자격 : 청약 당일 비대면 계좌 개설 후 청약 가능
  • 수수료 : 2,000원

 

 

 

 

아이스크림미디어는 이번 공모를 통해 2,460,000주를 모집합니다.(신주모집 100%)

 

상장을 통해 조달하는 자금으로 검정 교과서 개발, 생성형 AI 기술 고도화와 AI 디지털 교과서 개발, AI 교육 콘텐츠 개발, 해외법인 설립과 해외시장 개척, IT 시스템 고도화 등에 활용할 계획입니다.

 

 

 

 

 

수요예측 결과 / 의무보유 확약비율

수요예측 결과는 발표 전입니다.

 

 

 

 



 

보호예수 물량합계 / 유통가능 주식합계

 

보호예수 물량은 62.52%, 상장 당일 유통가능 물량은 37.48%입니다.

 

  • 최대주주 보유물량 26.64% : 18개월
  • 최대주주 보유물량 35.88% : 6개월

 

각각 상장 후 보호예수기간으로 지정하였습니다.

 

 

 

 

 

재무정보

단위=KRW(백만원)

 

지난해 영업이익은 전년 대비 11.35% 늘어난 340억 원, 같은 기간 매출액은 18.16% 증가한 1231억 원으로 집계됐습니다. 영업이익률도 27.6%에 이르렀습니다. 올해 상반기에도 매출액 609억 원, 영업이익 113억 원으로 약 19%의 영업이익률을 기록했습니다.

 

 

 

 

 

특징

아이스크림미디어는 시장점유율 1위 디지털 교육 콘텐츠 플랫폼 ‘아이스크림S’를 기반으로 공교육 생태계를 구축한 기업입니다.

 

약 650만개의 디지털 멀티미디어 교육 콘텐츠 아카이브 '에듀뱅크AI'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160여개의 디지털 수업 도구와 소프트웨어도 제공하고 있습니다.

 

최대주주는 32.83%를 보유한 상장사 시공테크입니다. 박기석 시공테크 회장이 시공테크의 최대주주인 동시에 아이스크림미디어의 2대주주이기 때문에 사실상 박 회장을 실질적인 최대주주로 볼 수 있습니다.

 

다만 시장에서는 오버행을 우려하고 있는데요. 박 회장을 비롯한 총수 일가의 보호예수기간이 6개월로 다른 기업공개(IPO) 기업과 비교하여 짧은 편이기 때문입니다. 코스닥시장 상장규정은 6개월이지만 통상적으로 재주주들은 IPO 투자자들에게 신뢰를 주고자 자발적으로 1~2년까지 보호예수기간을 늘립니다. 총수일가는 2019년 계열사인 아이스크림에듀가 상장할 당시 보호예수기간이 끝나자마자 지분 매각에 나선 이력이 있습니다.

 

 

 

 

 

 

정리

  • 아이스크림미디어는 한국 최초 디지털 교육 플랫폼 기업이다.
  • 사교육 시장이 아닌 공교육 시장에 집중해 성장했다.
  • 대주주 일가의 지분 매각금지 기간이 상장 후 6개월에 불과해 오버행(물량 부담) 우려가 있다.
  • 과거 총수 일가가 아이스크림에듀가 상장할 당시 보호예수기간이 끝나자마자 지분 매각에 나선 이력이 있다.

 

 

 

 

청약 정보에 변경사항이 있을 수 있습니다.

투자 권유가 아닌 참고 자료로 봐주시기 바랍니다.

 

 

 

 

아이스크림미디어 청약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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