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도 지하화 특별법, 국회 법안소위 통과
서울, 부산, 대구, 대전 등 전국 주요 도시 구도심의 지상 철도를 지하화하고 상부 부지를 통합 개발할 수 있도록 하는 내용의 철도지하화 특별법 제정안이 19일 국회 상임위원회 소위원회를 통과했습니다. 이 법은 이르면 연내 임시국회에서 본회의를 통과할 전망이라는 소식이 전해졌는데요.
19일 장 마감 후 통과된 소식에 시간외거래에서 해저터널(지하화/지하도로 등) 테마가 일제히 상승했습니다.
이번 글에서는 해저터널(지하화/지하도로 등) 관련주와 각 기업에 대한 정보를 간략하게 정리해 드릴게요.
관련주로는 특수건설, 우원개발, 동아지질, 세명전기, 한국선재, 부산산업, LS, LS마린솔루션 등이 있습니다.
특수건설
■기업개요
·동사는 철도 및 도로 지하횡단구조물 비개착시공, 대구경 교량기초시공, 쉴드 터널, 터널 및 일반토목 시공과 산업플랜트 제작 등을 영위하는 토목 시공 전문업체입니다.
·BG장비를 도입하여 서해대교, 광안대교, 인천대교 등의 고난이도 교량기초를 시공했고 이후 쉴드장비를 지속적으로 도입해 한강하저터널 및 세계 최초 S-Curve구간인 서초전력구를 성공적으로 시공했습니다.
·중공업부문에서는 자동차공장의 도장라인과 포스코 등의 산업플랜트 등을 제작합니다.
■재무정보
·2023년 6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6.9% 증가, 영업이익은 32.7% 감소, 당기순이익은 50.2% 감소했습니다.
·매출 증가에도 불구하고 원가율 악화와 인건비, 복리후생비 등 비용 증가에 따라 영업이익이 축소되었습니다.
·상하수도부문에서는 상수관로 관리 시스템을, 환경설비 부문에서는 최고의 설비를 도입하여 관련 설비 라인 제작 등을 통한 수익창출을 하고 있습니다.
■기업정보
특수건설(026150) | |
시가총액 | 1,355억 원 |
시가총액순위 | 코스닥 622위 |
상장주식수 | 17,546,331 |
액면가/매매단위 | 500원/1주 |
유통주식비율 | 71.99% |
배당수익률 | 없음 |
테마 | GTX(수도권 광역급행철도) 해저터널(지하화/지하도로 등) 철도, 4대강 복원 |
■차트
■특징
시간외 상승 +9.97%
우원개발
■기업개요
·동사는 토공사업을 주력으로 하며 도시개발사업, 부동산 임대업 등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공사수행, 기술력, 자금조달, 리스크관리 능력 등이 핵심요소로 정부 또는 타산업의 경제적 수준에 따라 수익이 창출되며 경제성장 및 경기변동의 영향을 받았습니다.
·토공사업 부문은 고속도로/도로공사, 교량/터널공사, 항만/철도/환경에너지산업 시설공사 등, 도시개발사업 부문은 주택건설/대지조성, 기타부문은 부동산 임대 등의 사업을 추진중입니다.
■재무정보
·2023년 6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24.8% 증가, 영업이익은 10081.8% 증가, 당기순이익은 356.4% 증가했습니다.
·건설시공능력과 ISO9001 인증 획득을 통해 고품질제품 생산능력을 강화하였으며 수주 전담 부서를 설치하여 내실있는 공사수주를 달성했습니다.
향후 국내 시장은 대중교통시설 투자 및 광역경제권 활성화 등으로 당분간 증가가 예상되며, 정부 차원의 건설산업 구조개편 및 사업비 절감이 지속적으로 추진될 예정입니다.
■기업정보
우원개발(046940) | |
시가총액 | 576억 원 |
시가총액순위 | 코스닥 1239위 |
상장주식수 | 18,074,350 |
액면가/매매단위 | 500원/1주 |
유통주식비율 | 65.02% |
배당수익률 | 없음 |
테마 | GTX(수도권 광역급행철도) 해저터널(지하화/지하도로 등) 철도, 건설 중소형,4대강 복원 |
■차트
■특징
시간외 상승 +9.95%
동아지질
■기업개요
·동사는 1971년 3월 설립하여 2009년 6월 유가증권시장에 상장되었습니다.
·주요 사업은 토목분야의 보링 그라우팅 공사, 수중공사, 상하수도설비 공사, 토공사, 비계 구조물 해체 공사, 미장 방수 조적 공사, 철근 콘크리트 공사 등이 있습니다.
·동사의 핵심 경쟁요소는 지반조사-시험-계측-설계-시공을 동시에 제공할 수 있는 토탈서비스 능력입니다.
·특히, 토질/암석 시험실 및 시험장비 시스템을 갖추어 지반에 관한 데이터를 오랜 기간 축적했습니다.
■재무정보
·2023년 6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25.9% 증가, 영업이익 흑자전환, 당기순이익 흑자전환했습니다.
·국내 토목 사업 호조 등 매출 증가와 원가율 개선, 여기에 판관비와 인건비 등 비용 절감 노력에 힘입어 영업이익이 약 120억원 가까이 늘어나며 흑자전환했습니다.
·2023년 국내 건설수주액은 2022년 대비 7.5% 감소한 206.8조원으로 예상되며 공공부문과민간부문 모두 부진이 예상됩니다.
■기업정보
동아지질(028100) | |
시가총액 | 1,825억 원 |
시가총액순위 | 코스피 651위 |
상장주식수 | 14,052,646 |
액면가/매매단위 | 500원/1주 |
유통주식비율 | 43.15% |
배당수익률 | 3.86% |
테마 | GTX(수도권 광역급행철도) 해저터널(지하화/지하도로 등) 철도, 재난/안전(지진 등) |
■차트
■특징
시간외 상승 +9.89%
세명전기
■기업개요
·동사는 금속제품제조 및 판매사업을 영위할 목적으로 1962년 설립되었으며 1991년 12월 자로 코스닥시장에 상장되었습니다.
·송.배.변전선로 가설용 금구류를 제조하여 한국전력공사 등에 공급하고 있으며 전철용 금구류를 한국철도공사 및 지하철 공사 등에 납품하고 있습니다.
·금구류산업은 대용량 전력설비의 전력송전에 필수적인 제품과 고속철도, 지하철 등의 주자재로서 고도의 제작기술을 필요로 하는 기술집약적인 사업입니다.
■재무정보
·2023년 6월 전년동기 대비 별도기준 매출액은 6.1% 감소, 영업이익은 9.2% 증가, 당기순이익은 285.8% 증가했습니다.
·초고압 송전선로 설치와 안정적 전력 공급을 위한 금구류의 수요는 계속 증가될 것이며 국내는 물론 동남아 지역까지 수출 확대가 기대됩니다.
■기업정보
세명전기(017510) | |
시가총액 | 425억 원 |
시가총액순위 | 코스닥 1413위 |
상장주식수 | 15,246,000 |
액면가/매매단위 | 500원/1주 |
유통주식비율 | 61.17% |
배당수익률 | 2.46% |
테마 | GTX(수도권 광역급행철도) 해저터널(지하화/지하도로 등) 철도, 전력설비 |
■차트
한국선재
■기업개요
·동사는 선재류(아연도금철선, 스테인리스강선) 제조가공 및 판매를 영위할 목적으로 1990년에 설립되었습니다.
·주요 제품으로는 철강재, 아연도금 철선, 스테인리스강선 등이 있으며 종속회사를 통하여 고가의 장비 또는 설비의 핵심부품으로 사용되는 제품인 계장용 Fitting 및 Valve를 생산하고 있습니다.
·동사는 종속회사로 튜브피팅과 함께 밸브 생산, 판매하는 한선엔지니어링과 화물운송알선 사업을 영위하는 금제를 두고 있습니다.
■재무정보
·2023년 6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1.6% 증가, 영업이익은 30.3% 감소, 당기순이익은 64.9% 감소했습니다.
·매출액은 전년 동기 대비 소폭 증가하였으나 매출원가가 증가했고 판관비와 인건비까지 오르며 영업이익이 급감했습니다.
■기업정보
한국선재(025550) | |
시가총액 | 915억 원 |
시가총액순위 | 코스닥 908위 |
상장주식수 | 23,909,198 |
액면가/매매단위 | 500원/1주 |
유통주식비율 | 55.24% |
배당수익률 | 2.62% |
테마 | 해저터널(지하화/지하도로 등) 피팅(관이음쇠)/밸브 |
■차트
부산산업
■기업개요
·레미콘/콘크리트침목/세그멘트/건축 PC/시멘트 지대/콘크리트침목(고속철도)의 총 6개 사업부문 체제로 운영합니다.
·주요 생산품으로는 철도궤도 시공현장에 납품되는 콘크리트침목, 지하철 및 전력구터널공사에 기반시설을 구성하는 세그멘트(R. C. SEGMENT)가 있습니다.
·대형 물류센터 및 주택건설현장의 기초공사 구조시설에 시공되는 건축PC(Precast Concrete) 그리고 시멘트 및 몰탈 제품포장에 사용되는 호첨식 지대를 생산합니다.
■재무정보
·2023년 6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2.3% 감소, 영업이익은 103.6% 증가, 당기순이익은 106.8% 증가했습니다.
·전체 매출 감소에도 불구하고 원가율이 크게 개선되고 인건비 절감 노력에 힘쓰며 영업이익이 크게 증가했습니다.
■기업정보
부산산업(011390) | |
시가총액 | 662억 원 |
시가총액순위 | 코스피 1036위 |
상장주식수 | 1,056,000 |
액면가/매매단위 | 5,000원/1주 |
유통주식비율 | 48.25% |
배당수익률 | 0.04% |
테마 | 해저터널(지하화/지하도로 등) 철도, 시멘트/레미콘 |
■차트
■특징
시간외 상승 +5.43%
LS
■기업개요
·동사는 LS 상표권의 소유주로서 브랜드의 가치제고 및 육성, 보호 활동을 종합적으로 수행해 나가고 있습니다.
·동사는 연결기준의 사업형태를 고려하여 전선사업부문, 일렉트릭사업부문, 엠트론사업부문, 아이앤디사업부문으로 사업을 구분하고 있습니다.
·전선사업부문은 전선, 전력, 통신 등으로 세분하였고, 일렉트릭사업부문은 전력, 자동화, 금속, IT 등으로 세분하였으며, 엠트론사업부문은 기계와 부품으로 세분화하였습니다.
■재무정보
·2023년 6월 전년동기 대비 연결기준 매출액은 64.2% 증가, 영업이익은 85.3% 증가, 당기순이익은 11% 감소했습니다.
■기업정보
LS(006260) | |
시가총액 | 2조 9,238억 원 |
시가총액순위 | 코스피 107위 |
상장주식수 | 32,200,000 |
액면가/매매단위 | 5,000원/1주 |
유통주식비율 | 53.05% |
배당수익률 | 1.71% |
테마 | 지주사 해저터널(지하화/지하도로 등) 무선충전기술, 풍력에너지 전력설비, 전선 |
■차트
LS마린솔루션
■기업개요
·동사는 1995년 설립되어 해저통신케이블과 해저전력케이블의 시공 및 유지보수 사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동사의 매출품목은 건설공사, 유지보수, 기타부문으로 구분됩니다.
·해저전력케이블 건설사업은 한국전력공사(KEPCO), 국내외 신재생에너지 개발사 또는 대형 건설사(EPC 사업자)가 주로 발주하고 있습니다.
·국내 해저통신케이블 건설시장에서는 동사가 독점적으로 수행하고 있습니다.
■재무정보
·2023년 6월 전년동기 대비 별도기준 매출액은 18.9% 증가, 영업이익 흑자전환, 당기순이익은 1,383.5% 증가했습니다.
·전년 동기 대비 매출 증가와 더불어 종업원급여, 감가상각비, 수수료, 외주가공비 등 매출원가를 절감하면서 영업이익이 큰 폭으로 증가하였습니다.
■기업정보
LS마린솔루션(060370) | |
시가총액 | 2,905억 원 |
시가총액순위 | 코스닥 279위 |
상장주식수 | 25,938,232 |
액면가/매매단위 | 1,000원/1주 |
유통주식비율 | 42.20% |
배당수익률 | 0.26% |
테마 | 해저터널(지하화/지하도로 등) 재난/안전(지진 등) |
■차트
마치며...
철도 지하화 특별법이 연내 임시국회에서 본회의를 통과할 전망이라고 하니 관련 테마주에 관심이 있다면 지켜보시는 것이 좋겠습니다.
지금까지 해저터널(지하화/지하도로 등) 관련주에 대해 정리해 보았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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