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애드센스 승인받은 지 얼마 되지 않았는데 홈 화면 상단에 경고 문구가 표시되어 있어 깜짝 놀랐습니다.
무슨 문제라도 있는건지... 읽어도 이해가 잘 되지 않습니다.
구글 애드센스 홈 화면에 접속할 때마다 계속 경고 문구가 뜬다는 것은 무시하면 안 된다는 뜻이겠죠. 어떤 내용이고 어떻게 해결해야 하는지에 대해 정리해 보겠습니다.
GDPR이란 무엇일까요?
GDPR은 General Data Protection Regulation 약자로, 유럽 시민들을 위한 개인정보 보호법으로 2016년 유럽 의회에서 공표되었습니다.
많은 내용 중 가장 핵심이 되는 이슈는 구글을 비롯한 빅테크 기업의 무분별한 개인정보 수집이 GDPR로 제한된다는 점입니다. 구글은 사용자의 인터넷 사용 정보를 수집해 맞춤형 광고를 제공해서 많은 수익을 내고 있습니다. GDPR이 도입되어 유럽연합(EU) 지역에서는 개인에게 허락을 받고 사용자의 빅데이터를 수집해야 하는 상황이 되었습니다.
유럽연합(EU) 지역에서 운영하고 있는 콘텐츠의 유입이 많은 경우라면 꼭 처리해야 합니다. 반면 유럽연합 지역에서 사용자의 유입이 많지 않다면 GDPR은 크게 중요하지 않습니다.
하지만 어떤 상황에서 글이 노출되고 사용자가 유입될지는 아무도 모르고, 애드센스 웹사이트에 접속할 때마다 해당 문구를 계속 볼 수밖에 없기 때문에 문제를 해결하는 것이 좋습니다.
구글 애드센스 GDPR 메시지 만들기
구글 애드센스 웹사이트에 접속합니다.
1. 개인 정보 보호 및 메시지를 클릭한 후
2. GDPR 메시지 만들기와 3. GDPR 메시지 둘 중 하나를 선택하고 진행합니다.
GDPR 메시지를 작성하기 위한 단계가 나옵니다.
시작하기를 눌러줍니다.
GDPR 메시지 만들기를 클릭합니다.
메시지를 작성하는 부분입니다.
왼쪽 상단에 '제목 없는 GDPR 메시지'에 제목을 직접 입력한 후 사이트 선택을 클릭합니다.
제목을 입력하지 않으면 이대로 저장됩니다.
· 사이트 URL : 등록된 내 사이트가 맞는지 확인합니다.
· 사이트 이름 : 블로그 명을 입력합니다. 한글과 영문 모두 입력 가능합니다. 매크로를 대체하여 사이트 방문자에게 보이는 부분입니다.
· 개인정보처리방침 URL : 이 부분이 유럽연합에서 이용하는 사용자의 동의 정책에 필요한 부분입니다.
내가 운영하고 있 는 사이트 URL을 입력한 후 /privacy를 이어 저장합니다. (예시:http://mysite.tistory.com/privacy)
· 로고 : JPG, PNG 형식의 이미지를 추가합니다. (600*120 픽셀 크기 권장)
만약 로고를 추가하고 싶지 않다면 아래의 스타일 지정 항목 → 헤더 → 로고 비활성화 설정을 하면 이미지 추가 없이 게시할 수 있습니다.
설정 부분에서 언어를 영어로(한국어 없음, 다른 언어 선택 가능), 사용자 선택을 이미지와 같이 사용 안함으로 선택해 줍니다.
스타일 지정에서 헤더, 제목, 본문, 버튼 취소 링크 등 원하는 옵션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선택하지 않아도 상관없습니다.)
단, 위에서 설명했던 대로 로고 추가를 원하지 않을 경우 헤더 → 로고를비활성화해줍니다.
그리고 게시를 클릭합니다.
'메시지를 게시할 준비가 되었고, 사이트에서 메시지가 표시되는 데 최대 1시간이 걸릴 수 있습니다.'라는 메시지가 뜹니다.
확인을 클릭하면 설정이 완료됩니다.
정상적으로 게시되었다면 이와 같이 게시 여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개인 정보 보호법 관련 설정 (추가)
개인 정보 보호 및 메시지에서 설정을 선택합니다.
'2024년 1월 16일까지 GDPR 메시지를 작성하지 않을 경우 자동 생성된 GdPR 메시지를 게시하세요'에 기본으로 체크되어 있습니다. 만약 해당 지역에서 애드센스 광고 게재를 원하지 않을 경우 체크 사항을 변경할 수 있는데요. 우리는 이 설정을 그대로 유지하면 됩니다.
최종으로 광고 소재의 동의 수집 여부 확인에서
'RTB(실시간 입찰) 파트너 광고 소재의 광고 파트너 동의 수집 여부 확인'을 체크한 후 저장을 클릭합니다.
GDPR 메시지 만들기가 완료되었습니다.
※ 경고 문구는 1시간이 지나도 사라지지 않아 설정을 잘못한 것이 아닌가 걱정을 했었는데요. 다행히 다음날 경고문구가 사라진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이 점 참고해 주세요.
지금까지 구글 애드센스 GDPR 메시지 만들기에 대해 정리해 보았습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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